장례식장 조문,조의,부의 등 장례식장 예절알아보기

안녕하세요~오늘은 장례식장 조문,조의,부의 등 장례식장 예절에 대해서 알아볼까합니다.^^

아직 사회경험이 적은 청년층은 어떻게해야되는지, 정말 막막하지요. 한번이 어려운거지 한번해보면 크게어렵지않습니다. 그럼 순서대로 하나한 알아보겠습니다.^^


※장례식장 조문

-복장:양복이 궂이 없어도상관없습니다. 요즘은 양복을 많이입지않는추세이기도하고요. 대신 깔끔한복장이면 충분합니다.

대신 복장도 상대방에게 예의를 갖춰야되기때문에, 되도록 튀지않는 복장을 선택하고 어두운계열의 옷이면 좋을것같습니다.

양말은 꼭 긴양말이아니더라도 신발을벗고 조문을하기때문에 화려한 양말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입장- 장례식장에 도착하면 들어갈빈소를 확인한후, 대부분 입구쪽에 부의봉투가 준비되어 있으니, 따로챙길필요는없습니다. 장례식장 들어가기전에 봉투를 미리작성하여 들어가는것이 좋습니다. 


※봉투작성- 봉투에 이름을 적을때는 봉투 뒷면의 왼쪽아래부분에 적습니다. 이름으로적어도되고, 조문하는분의 가족이 많다면, 00의친구 이런식으로 쓰면됩니다. 봉투는 조문후에 부의함에 넣으시면됩니다.


※문상-분향실에 들어가서 제단앞에 자리를 잡습니다. 과거에는 향초를 먼저피우고 문상을했는데, 요즘은 그렇게하지않습니다. 술잔도 가족들외에는 따로 하지않습니다. 고인의 영정사진을 향해서 큰절을 2배 일어난후 반절을1배 올립니다.

후에 상주쪽으로 돌아서 큰절을 1배합니다. 절대2번하시면안됩니다. 우리나라는 사람에게절할때는1배 고인에게할때는2배 고사를 지낼때는3배입니다. 절을2번하는건 크나큰 실례이니 꼭 참고하시길바랍니다.


상주와 1배후에 자리에 무릅끓고 앉아 상주에게 힘이되는 한마디씩 하면됩니다. 대부분

"삼가고인의명복을빕니다."라는 말한마디정도면 됩니다. 이후 자리에서일어나 보의함에 봉투를 넣고 나오시면됩니다.



이상 기본조문예의입니다. 장례식장에서의 예의가 몇가지 더있는데 꼭 주의해야할것만 알려드리면


1.술을 마실때 건배를 하지않습니다.

2.사망경위를 절대 묻지않는게좋습니다.

3.조문객을받는곳까지 들리게 크게 웃지않습니다.



장례식장 조문,조의,부의 때 꽃을보내야하는지 고민하시는분들도 있으실텐데, 만약거래처라면 무조건 보내시는게 좋고요

친구나 지인이라면 만약 꽃이 많이 없는곳이라면 허전하지않게 한개씩 보내는것도 좋습니다. 직접 가지못하는경우에도 꽃을 꼭 보내는게 좋습니다. 누가돌아가셨을경우 지인이오지않는다면 결혼식때 참석하지않는 배신감의 10배정도가 든다네요.





이상 장례식장 조문,조의,부의 에대해알아봤습니다. 궁금하신게 있으시면 언제든지 리플주세요 실시간으로 답변도해드리고있습니다.^^ 감사합니다.